영어

[스크랩] 왕초보엄마를 위한 노부영 활용방법 몇 가지

플레인3344 2009. 9. 25. 10:52

안녕하세요? 저는 광주에 살고 있는 8살, 5살 두 아들을 키우는 재영엄마 조영아입니다.

노부영을 덜컥 사놓고 어찌해야 효과적으로 아이들과 노부영을 즐길 수 있을지 고민하는 엄마들이 간혹 게시판에 문을 두드리시는 것 같아서 이렇게 몇 자 올려봅니다.

 

노부영시리즈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물창고랍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보고나서 뭘 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세요. 우리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놀이와 책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연결해서 특별하고도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떠오를지도 모릅니다.

특별히 떠오르는 생각이 없으시다구요? 그렇다면 아래의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1. 그대로 따라한다.

 

책을 읽고나서 책에 나와있는 그대로 아이와 함께 따라해보면 됩니다. 주인공이 된 것처럼 신나게 story song을 따라하면서... 저절로 책 내용이 줄줄 외워지게 될 겁니다. 

여러 가지 교육방법 중에 TP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이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하면 말과 함께 온 몸을 움직여가면서 배우고 익히는 방법이죠. 책의 내용을 온 몸으로 따라하며 노래하다보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학습이 되고 놀이가 될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책이 바로 Five Little Monkeys Jumping on the Bed입니다. 엄마와 함께 신나게 침대 위를 뛰면서 놀면 정말 좋아할겁니다.


 

 

 

2. 캐릭터를 공략한다.

 

도화지에 주인공 얼굴을 그려보세요. 아이와 함께 색칠도 하고 여러가지 재료를 가져다가 책에서 봤던 캐릭터와 비슷하게 만들어보는겁니다. 그림솜씨가 없으시다면 아이몰래 살짝 문방구에 가셔서 주인공 얼굴이 크게 나와있는 페이지를 한 장만 복사해오세요. 색칠놀이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랍니다.

캐릭터를 작게 만들어서 나무젓가락에 붙여 막대인형을 만들어서 아이와 함께 놀아주셔도 좋습니다. 책에 나와있는 대사나 상황을 아이와 함께 재연하는 놀이도 아주 훌륭하겠구요.

 

Go Away Big Green Monster!의 경우에는 신체의 각 부분을 퍼즐판처럼 만들어서 떼었다 붙였다 하면서 동화를 한번 더 들려줄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겁니다.

 

 

 

3. 주제를 공략한다.

 

동화책이 담고있는 특정한 주제를 뽑아 아이와 함께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해봅니다. 꼭 책과 같은 무대가 아니더라도 책에 나오는 똑같은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가능합니다. 주제를 찾기 어려우시면 제이와이 사이트 노부영 페이지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비슷한 주제를 담고있는 책도 찾아보시고 같이 읽어주시는 것도 효과적이구요. 특히 제이와이북스닷컴의 노부영 캘린더는 같은 주제를 가진 책 세 권씩을 묶어서 소개하고 있으니 캘린더를 따라가며 외우기도 함께 하고 같이 읽어가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Elephant and the Bad Baby라는 책을 살펴보겠습니다. 버릇없는 꼬마와 코끼리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상황을 거치면서 아이는 공손하게 Please라는 부탁의 말을 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죠.

책을 일고나서 엄마가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부탁하게 될 때 Please라는 말을 먼저 사용해보세요. 생활에서 책의 내용을 다시 상기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겁니다.

 

 

 

 

4. 작가를 공략한다.

 

그림책을 여러 권 보다보면 주인공이 비슷하거나 그림그린 기법이 비슷하거나 한 책들을 만나게 됩니다. 지은이를 잘 보면 아마 거의 같은 사람이 지은 책들일거예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예전에 읽은 책과 비슷한 류의 책이 나오면 지은이의 이름을 한번씩 들려줘보세요. 마침 아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이라면 아이가 더 흥미를 느끼게 될 겁니다. 더 나아가서 그 작가의 다른 책들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서 읽어보게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구요.

 

<Bill Martin Jr. 작품들>

        

 

<Anthony Browne 작품들>

        

 

<Donald Crews 작품들>

       

 

 

5. 영어동화 비디오를 활용한다.

 

아이와 책을 보고나서 도무지 활용할 방도가 생각나지 않거나 좀처럼 시간이 나지 않는 부모님들이시라면, 책의 내용을 그대로 담고 있는 영어동화 비디오를 활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노부영시리즈들을 살아있는 화면으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몇몇 작품들(Chicka Chicka Boom Boom같은)은 동화책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것을 보여주고 있어서 특히 추천할만 합니다.

그러나, 비디오는 교육효과가 높은만큼 중독의 위험과 함께 아이들을 책에서 멀어지게 하는 반작용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할 방법임을 아울러 말씀드립니다.

 

     

 

 

위의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아이와 함께 책을 펴고 정해진 시간 노부영을 읽어주세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 나눠 쓸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아이에겐 좋은 기억이 될 것입니다. 거저 얻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겠죠? 엄마가 자기 자유시간을 줄이고 아이에게 투자할 수 있을 때만이 아이도 변하고 엄마도 행복할 수 있을겁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아이와 엄마들이 행복하게 되는 그 순간까지...... 노부영 화이팅! ^^

출처 : 품앗이모임 [월요일학교]
글쓴이 : 재영/재원엄마 원글보기
메모 :